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라우드(Cloud)란 무엇인가?

category Cloud 2020. 9. 12. 23:05

안녕하세요. 메타클라우드입니다. 😁

 

제 블로그 이름이기도한 클라우드(Cloud)란 무엇인지? 를 드디어 알아보려 합니다. 

 

1.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전에 클라우드라고 하면 생각났던 게 네이버 클라우드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였을 겁니다. 보통은 인터넷에서 접속 가능한 가상의 저장소 또는 드라이브라는 개념으로 저는 대학생 때 물리적인 매체인 USB💾대신 클라우드를 USB처럼 사용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사진이나 자료를 저장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있지만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저장뿐만아니라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넷플릭스🎥나 배틀그라운드 게임🎮과 같은 인터넷을 이용한 미디어나 게임 서비스들도 모두 다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

 

 즉, 이러한 기능과 서비스를 물리적인 매체가 아닌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이용형태를 클라우드라고 합니다.

 

2. 클라우드 탄생 배경?

 대학생 시절 방학에 수강신청하는날📆 다들 PC방 가서 수강 신청하신 경험들 있으시죠? 수강 신청하는 날 학교의 수강신청 사이트(서버)에 사람이 몰리면 접속 속도가 엄청 느려지거나 서버가 터져?서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수강신청 서버를 늘려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죠. 학교 예산으로는 불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금전적 여유가 있던 미국의 아마존(Amazon)이라는 회사는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매출을 많이 올릴 수 있는 날 모두가 쾌적하게 사이트에 접속하여 쇼핑할 수 있도록 서버를 많이 사놨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날 아니면 구매한 서버들이 놀고 있게 되어서 놀고 있는 기간에는 다른 사람에게 돈을 받고 서버를 임대해주자는 아이디어로 클라우드가 탄생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현재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AWS(Amazon Web Services)라고 합니다.

 

3.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앞서 이야기한 클라우드의 서비스 중에는 저장하는 기능도 있지만 이건 아주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하며 이를 제공하는 업체를 CSP(Cloud Service Provider)라고 합니다. CSP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서비스로서의 인프라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이아스.. 아이아스 등으로 불리며 클라우드의 네트워킹 기능, 컴퓨터(가상 또는 전용 하드웨어) 및 데이터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합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컴퓨터나 서버를 빌리고 인터넷 서비스까지 빌리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실세계와 비교하자면 베스킨라빈스 매장을 열기 위해서 땅이랑 건물 1층을 빌리는 거랑 비슷하겠네요.

 

2)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PaaS, Platform as a Service)

- 보통 파스라고 불리며 플랫폼을 빌린다, 즉 환경을 빌리는 개념입니다. 대표적인 Paas IT에서 플랫폼이라고 하면 약간 생소한 느낌이 드는데 굳이 현실세계와 비유하자면 베스킨라빈스 매장 자체를 빌리는 겁니다. 우리는 아이스크림만 만들면 되는 거죠. IT에서는 보통 개발자분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시간을 줄이고 오로지 개발 코드만 작성하면 되게 PaaS를 사용합니다.

 

3)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싸스라고 불리며 소프트웨어 자체를 빌리는 겁니다. 굳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서버를 사고 환경을 구축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돈 주고 쓰는 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365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처: Microsoft Azure

 

4. 클라우드 컴퓨팅의 배포 모델

-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라우드 배포 모델도 3가지가 있습니다.

 

1) Public Cloud

- 퍼플릭 클라우드는 가장 일반적인 클라우드 배포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해외는 아마존(Amazon)의 AW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Azure, 구글(Google)의 GCP, 국내에는 네이버(Naver)의 NCP, NHN의 토스트(Toast)가 있습니다.

 

2) Private Cloud

-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서비스와 인프라가 항상 사설 네트워크에서 유지되며 특정 기업이나 조직이 전용으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정부기관이나 금융기관과 같이 업무상 중요한 운영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합니다.

 

3) Hybrid Cloud

-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점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장점을 모두 사용하기 위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보안 요구사항이 낮은 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사용하고 보안 요구사항이 높은 은 서비스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겁니다.

 

5. 참고자료

GCP -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요?  |  What is Cloud Computing  |  Google Cloud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한 자본 투자가 사라지고, 스토리지, 컴퓨팅, 네트워킹, 데이터 처리, 애널리틱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머신러닝, 완전 관리형 ��

cloud.google.com

AWS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을 사용하면 조직은 기본 인프라(일반적으로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를 관리할 필요가 없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실행과 관련

aws.amazon.com

Azure - 클라우드 배포 모델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비교 | Microsoft Azure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비교 클라우드 서비스와 해당 이점을 배포하는 여러 방법을 알아보세요.

azure.microsoft.com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클라우드 교육과 회사  (0) 2021.05.05